질의회신 - 답변받음
[안전보건공단][보건관리전문기관평가]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에서 만족도 평가에 대한 문의
신_경석
2022. 8. 21. 23:17
보건관리전문기관에서 지도요원으로 일하는 제가 누구를 만족시켜야할까요? 사업주일까요? 근로자일까요?
기관평가는 그 중에 무엇을 어떤 방법(문항)으로 평가할까요? 그것이 궁금했습니다.
보건관리라는 것에 대해서 사업주, 근로자, 보건관리자, 안전보건공단 이 생각하는 것이 다 다르겠지요. 그것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보건관리전문기관에서 일하는 제 입장에서는 안전보건공단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많이 궁금합니다.
연말에는 공개해준다고 하네요.
(문의사항) 안녕하세요. 전국의 수많은 민간재해예방기관평가에 수고해주시는 안전보건공단에 감사드리며 직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21조에 근거하여 고용노동부장관리 실시하고, 안전보건공단이 수행한 보건관리전문기관 및 민간재해예방기관평가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항목에는 '만족도' 항목이 있고, 공단이 직접 조사하거나 위부기관에 위탁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민간재해예방기관에서 일하고 의사인 저는 어떻게 하면 고용노동부와 공단이 제시한 평가의 방향에 맞추고 서비스의 질을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더 노력하기 위하여 문의를 드립니다. 예를 들어서 보건관리전문기관 평가에서는 아래의 5가지 사항에 대해서 평가를 합니다. 1. 현장방문지 사전 업무준비 2. 현장에 적합한 기술지도 서비스제공여부 3. 보건지도인력의 적극성 4. 보건정보의 원할한 제공 5. 해당 사업장의 재해예방 기여도 안전보건공단이 평가에서 확인하는 적절한 사전 업무준비가 무엇인지, 현장에 적합한 기술지도 서비스가 무엇인지, 적극성이라는 무엇인지, 정보의 원할한 제공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내용은 광범위하고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민간재해예방기관평가에서 공단이 제시는 방향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맞추어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기위해서 문의를 드립니다. <문의사항> 현재 민간재해예방기관의 평가에서 '만족도' 평가와 관련하여 1. 누구를 대상으로 몇 개의 어떤 내용의 문항으로 만족도를 평가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또 제시한 항목에서 어떤 부분에 대해서 만족도가 낮아서 해당 항목이 감점되는지 관련한 평가대상 기관들 전체에 대한 통계를 공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해당 내용의 공개가 어렵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관련한 내용이 공개되면 각각의 관련기관 및 대표단체 및 관련 직종의 전문가 단체에서 민간재해예방기관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개선사항의 우선순위를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답변내용) 1.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신청번호 1AA-2207-00716744)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에서 만족도 평가'에 관한 것으로 이해 됩니다. 3.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4.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공공기관평가실 OOO 차장(☏ 052-703-0104)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